생활정보 (Daily Info)

열사병과 일사병의 차이 알아보자

김생생 2021. 7. 28. 22:31
반응형

열사병과 일사병의 차이 알아보자

여름철에 기온이 상승함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열병으로 응급 센터 방문을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적절한 예방 조치를 취하면 대부분 예방할 수 있는데요. 

 

현재 날씨처럼 더운 날씨로 일어날 수 있는 질환은 2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바로 열사병과 일사병인데요. 열사병과 일사병은 서로 다른 질환으로 예방 조치를 할 때도 구분을 해야 합니다. 

 

매년 약 400명이 이 열병으로 사망을 하고 수천 명이 응급실을 방문한다고 합니다. 특히 영유아와 65세 이상의 사람들이 열 관련 질병에 걸릴 위험이 가장 높으며 야외 운동 애호가를 포함해 누구에게나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오늘 이 글을 통해 열사병과 일사병의 차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사병

먼저 일사병이랑 고온의 환경에 오래 노출되어 땀을 흘리면서 수액 보충이 원활하지 않아 심부 전체의 온도가 섭씨 37~40도 사이로 상승하여 혈액의 용적이 감소하게 되어 발병하게 됩니다. 하지만 중추신경계는 이상이 없는 상태입니다.

 

일사병의 조기 경고 징후는 메스꺼움, 현기증, 피로, 근육 경련 및 현기증입니다. 하지만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면 30분 만에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고 신호를 인식하고 가능한 한 빨리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사병의 조기 경고 징후가 나타나면 다음 단계를 수행하여 체온을 낮추고 몸을 식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 에어컨이 있는 곳으로 이동

- 찬물로 샤워를 하거나 냉찜질

- 많은 양의 수분을 섭취

- 꽉 끼는 옷을 입고 있다면 제거


열사병

과도한 고온 환경에 노출되거나 더운 환경에서 운동이나 작업을 하면서 열 발산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고체온 상태가 되면서 발생하는 신체 이상을 말합니다. 열사병은 보통 40도 이상의 심부체온, 중추신경계 기능 이상을 보일 경우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러한 상태는 응급 상황으로 빠른 대응을 하지 못하면 사망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열사병을 경험하는 사람은 두통, 혼돈, 무한증, 빠른 심박수, 메스꺼움 또는 구토를 겪을 수 있으며 의식을 잃을 수 있습니다. 

 

열사병이 의심되는 경우 다음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즉시 119 전화

- 서늘한 곳으로 옮기기

- 체온을 낮추기 위해 냉찜질

- 그들에게 액채를 주어서는 안됨

 

열사병일 경우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응급 상황으로 만약 사람이 혼란스러워하고 더워도 땀이 나지 않고 피부가 건조하다면 119에 전화를 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열사병과 일사병의 차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차이점을 잘 아시고 상황에 맞게 적절한 대처를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아래 하트 클릭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냉방병 증상 및 치료방법

냉방병 증상 및 치료방법 매년 여름이 점점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여름에도 지독한 더위가 찾아오면서 이제 우리나라에서는 에어컨이 없는 생활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인 것 같습니다.

dailyifo.com

 

 

선풍기 틀고 자면 죽는이유? 실제 장단점

선풍기 틀고 자면 죽는이유? 실제 장단점 알아보자 선풍기 틀고 자면 죽는다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그래서 밤에 선풍기를 틀고 자는 것에 대해 조금 걱정하시는 것은 아니신가요?

dailyifo.com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및 예방법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알아보자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요? 의사들은 특히 부모들로부터 이러한 질문을 자주 듣습니다. 우려가 되는 것은 이유가 없는데 갑자기 발생하는 코피입

dailyifo.com

 

반응형